약물

DCA와 화학요법의 시너지 효과

unicircle 2021. 10. 4. 20:55

A Novel Form of Dichloroacetate Therapy for Patients With Advanced Cancer: A Report of 3 Cases

--2019

https://dcawatch.com/author/suzzy/

DCA와 화학요법의 시너지 효과

비소세포폐암(NSCLC)에서 수행된 연구는 체외 및 체내 모두에서 DCA와 Paclitaxel의 공동 투여가 자가포기 억제를 통해 세포 사망의 효율성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보여주었다[32].

DCA와 독소루비신(DOX)의 효과적인 조합을 HepG2 세포에서 테스트하여 DCA의 세포 항산화 방어 교란 능력을 입증하여 DOX 치료로 촉발된 산화성 손상을 선호했다[33]. 

PDK 과다압박과 내화학성 사이에는 강한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PDK 억제가 암세포를 약물에 재감응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. 

PDK2 oisoform ooverxpression은 NSCLC에서 paclitaxel 저항과 연관되었다. 흥미롭게도, DCA와 Paclitaxel의 조합은 Paclitaxel이나 DCA 치료법보다 저항성 세포를 죽이는 데 더 효과적이었다[34]. 

NSCLCLC와 유사하게, 방광암에서 수행된 흥미로운 체내 연구는 PDK4 이소형의 발현이 증가했으며 DCA 또는 시스플라틴 단독에 비하여 종양 부피를 극적으로 감소시켰다[35]. 

최근의 연구는 DCA가 간세포암(HCC)에서도 PDK4 관련 화학적 저항성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을 확인했다.

DCA 및 기타 잠재적 항암제의 시너지 효과

주로 항염증 약물로 사용되는 COX2 억제제는 최근 항염증 활성 때문에 항염증 약물로 제안되고 있다.

자궁경부암 세포에서 수행된 흥미로운 연구는 DCA가 과도한 COX2를 압박하는 자궁경부암 세포를 죽일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고, 셀렉시브에 의한 COX2 억제가 자궁경부암 세포를 시험관내 및 생체내 실험 모두에서 DCA에 더 민감하게 만든다는 것을 보여주었다[39]. 

 

DCA는 당화 활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산화 인산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포도당 의존 상태를 강화하는 다른 약물과 DCA의 결합이 유망한 전략이 될 수 있다. 

그러한 접근법은 종양 세포의 미토콘드리아 신진대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비선택적 베타 차단제인 프로프라놀놀롤의 투여가 당화 의존성과 활력 있는 스트레스를 생성하여 세포를 DCA 치료에 더욱 취약하게 만드는 머리와 목암에서 시험되었다[40]. 

 

레티노산 수용체 β(RARβ) 억제제 투여가 DCA에 감작성을 부여하는 흑색종 세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었다[41]. 

 

당뇨병 치료에 널리 사용되는 저혈당증 약물인 메트포민과의 DCA 공동 투여의 긍정적인 효과는 루이스 폐암(LLC)의 낮은 전이성 변종뿐만 아니라 전 임상 모델[42]에서 입증되었다[43].